c4_img8

OX퀴즈를 풀면서 비듬을 완전 정복하세요!!

비듬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퀴즈를 통해 당신의 비듬 상식도 체크해 보고, 비듬 상식왕에도 도전해 보세요~

당신의 비듬상식을 OX 퀴즈로 알아보세요!

똑똑한 나의 비듬 상식!
평소 알고 있었던 비듬에 대한 내용이 진실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과연 어느 것이 진실 혹은 거짓일까요?

btn_ox

질문1

환절기가 되면 비듬이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은 비듬이 기온 변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정답은 O입니다.btn_next

환절기가 되면 비듬이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은 비듬이 기온 변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듬은 온도 습도 등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비듬은 일반적으로 겨울, 초봄에 심해지고 여름에는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겨울철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실내의 과도한 난방에 의해 더욱 건조해지면 이애 의해 두피의 피부도 건조해지면서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햇빛은 비듬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비듬이 여름에 호전됩니다. 그러나 햇빛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피부노화, 피부암 발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 짧은 시간의 노출로도 충분하며, 얼굴이나 몸 등은 일광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질문2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수록 머리가 가렵고 비듬이 생기기 시작한다.

정답은 X입니다.btn_next

스트레스가 비듬의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비듬의 원인이라고 할 수 는 없지만 감정적,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전신건강뿐만 아니라 비듬과 두피에도 큰 영향을 끼쳐 비듬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고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비듬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 3

염색, 펌을 많이 하고 왁스나 무스, 젤 같은 스타일링 제품을 많이 사용하면 비듬이 심해질 수 있다?


정답은 O입니다.btn_next

염색, 펌을 많이 하고 왁스나 무스, 젤 같은 스타일링 제품을 많이 사용하면 비듬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피에 자극을 주는 모든 것이 비듬의 악화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헤어스타일링 제품인 무스, 젤, 왁스, 크림 등과 염색 및 파마 등의 헤어 스타일링은 두피에 자극을 줍니다. 헤어 드라이어에서 나오는 열과 두피의 땀도 두피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듬을 줄이기 위해서는 헤어스타일링 제품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되도록 천연성분의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헤어드라이어나 가열형 롤러, 컬링아이언은 최소한도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할 때는 단계적으로 열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헤어드라이는 모발에서 최소한 20cm 정도 거리를 두어 사용하고, 고온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저온으로 시작하여야 합니다. 모자는 비듬을 전염시키거나 악화 시키지 않지만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두피에 땀이 고여 두피의 산도(PH)를 알칼리로 변화 시키며 비듬균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에는 땀의 증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모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4

비듬이 생겼을 때, 머리를 자주 감아주면 비듬이 완화된다?


정답은 O입니다.btn_next

비듬이 생겼을 때 머리를 자주 감아 주면 비듬이 완화됩니다.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과도한 각질을 제거하여 비듬균의 과도한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머리 감는 홧수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심하지 않은 비듬은 순한 일반 샴푸로 머리를 규칙적으로 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두피에 자극을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해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긁지 않아야 합니다.
비듬이 심하면 머리를 아무리 자주 감더라도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일반 샴푸로 규칙적으로 감아도 비듬이 계속 남아 있으면 비듬 방지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방지용 샴푸에는 아연화 피리치온, 황화 셀레니움, 타르 및 케토코나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지루성 피부염에서 비듬균의 역할이 자세히 밝혀짐에 따라 니조랄과 같은 케토코나졸이 포함된 항진균 약용샴푸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질문 5

머리가 자주 가려운 것은 비듬과 연관성이 있다?


정답은 X입니다.btn_next

비듬과 가려움증이 항상 연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비듬과 가려움은 항상 연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정상인에서 두피의 각질층은 다른 피부와 마찬가지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서서히 떨어져 나가는데 큰 덩어리를 만들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비듬이라 합니다. 비듬이 두피에 염증 소견이 없이 쌀겨 같은 건조한 각질만 일어나서 떨어져 나가는 경우에는 대부분 가려움증이 없습니다. 그러나 비듬이 두피에 지루피부염 등의 염증성 병변으로 인해 생겨, 홍반이나 진물 같으 소견이 동반되면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 6

비듬은 탈모의 원인이다.


정답은 X입니다.btn_next

비듬 환자에게 탈모는 흔히 생기는 증상이 아닙니다.

부염과 연관되어 생긴 경우에는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밭에 해당하는 두피에 염증이 생기니까 여기에서 자라는 머리카락도 당연히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루피부염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면 모발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지루피부염 환자에게 빠진 모발을 모아오게 하여 관찰하면 손상되고 부서진 모발이 대부분입니다. 즉, 환자가 두피가 가려워서 날마다 반복적으로 두피를 긁어 모발이 끊어져서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듬환자에게 탈모는 흔히 생기는 증상은 아니라고 할 수 있으며,. 두피의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만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염증이 심한 경우에만 탈모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두피의 염증과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비듬상식 점수는 A+입니다.


결과 | 정답 5개 오답 1개
안내 | 아직 비듬 상식왕이 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비듬은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