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비듬은 주로 두피에 나타나며 염증소견이 없는 과도한 인설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 두피 건조감 및 가려움증을 흔히 동반합니다.

비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비듬의 원인으로는 피지의 과다분비, 세포성 면역 이상, 신경계 장애, 표피의 과다증식, 피부장벽의 손상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특히 진균류인 피티로스포룸 효모균(Pityrosporum)-최근에는 말라쎄지아 효모균(Malassezia)으로 불림-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티로스포룸 (말라쎄지아)균이 어떻게 비듬을 일으킬까요?

진균과 숙주의 상호 작용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균의 증식에 의해 각질세포의 과증식, 이상각화핵, 지방 방울 증가, 결합체 감소 및 각질 세포들 간의 분리가 초래되고, 그 결과 각질 세포들이 서로 엉겨 붙어 커다란 비듬을 만들게 됩니다. 과도한 피지의 분비는 비듬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는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균의 기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지내의 지질은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균이 분비하는 지질분해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다량의 자극성 불포화 지방산이 형성되며 이것에 의해 두피의 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Ref) 1. Hay RJ. Malassezia, dandruff and seborrhoeic dermatitis: an overview. Br J Dermatol. 2011 Oct;165 Suppl 2:2-8 2. Schwartz JR, Messenger AG, Tosti A, Todd G, Hordinsky M, Hay RJ, Wang X, Zachariae C, Kerr KM, Henry JP, Rust RC, Robinson MK. A comprehensive pathophysiology of dandruff and seborrheic dermatitis – towards a more precise definition of scalp health. Acta Derm Venereol. 2013 Mar 27;93(2):131-7.3. Saunders CW, Scheynius A, Heitman J. Malassezia fungi are specialized to live on skin and associated with dandruff, eczema, and other skin diseases. PLoS Pathog.
2012;8(6):e1002701

비듬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비듬치료에서 흔하게 피지를 녹여주는 타르나 셀레닌 성분 또는 케토코나졸(ketoconazole)이 들어 있는 약용샴푸를 처방합니다. 그리고 비듬이 아주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모발에 기름이 많다면 비타민 A를 사용해 피지성분을 억제시키기도 합니다. 간혹 심하게 긁어 2차 피부감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최근 비듬의 원인에 있어서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 진균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가 효과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듬치료 전문제인 니조랄에 포함된 케토코나졸(ketoconazole)은 강력한 항진균제로서 두피로부터 비듬의 원인인 진균의 증식을 근본적으로 억제하여 그 수치를 정상 수치로 줄여주며 약으로 비듬전문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듬에 대한 진실과 거짓

비듬은 개인의 나쁜 위생상태 때문에 생긴다?

비듬은 개인의 나쁜 위생상태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요인 때문에 생기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의 증식입니다.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 균의 비정상적인 성장은 피부 지방층의 산도 불균형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수 많은 외인성 및 체질적 요인에 의해 심해지거나 자극됩니다.

비듬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주 자주 예를들면 매일 1회씩 모발을 세척하는것이다?

보통 샴푸로 자주 모발을 세척해서 비듬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모발을 너무 자주 세척하면 모발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는 보통 샴푸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를 제거할 수 있는 케토코나졸 샴푸와 같은 항진균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짙은색 모발을 가진 사람에게 더 자주 비듬이 생긴다?

비듬이 병적으로 많아지고 두피가 가려워지고 점차 머리털이 가늘어지면서 탈모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비듬이 심해지는 것이 탈모의 전조증상이라기보다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정신적인 문제에 의해 생길수 있다?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균의 과대증식은 습도, 발한, 호르몬의 불균형과 같은 일련의 외부요인, 현대사회의 실제적 역병인 스트레스와 같은 신경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