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피부염은 피지, 미생물학적 요인, 악화요인, 면역학적 요인에 의해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c2_img4

01 피지

다양한 지질의 복합체로써 피지샘으로 부터 형성되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가장 왕성하게게 분비됩니다. 특히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분비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남자에서 여자보다 더 분비량이 많습니다. 피지의 분비량 자체는 지루피부염과 크게 관련이 없는데, 이는 피지가 모든 지루피부염 환자에서 분비가 증가하지 않을 뿐더러, 분비가 증가된 환자에서도 지루피부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지루피부염은 각자 환자의 감수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루피부염 환자에서 피지의 구성을 살펴보았을 때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은 증가해 있는 반면, 유리지방산과 스쿠알렌은 감소해 있는 걸 관찰할 수 있습니다.

02 미생물학적 측면

지루피부염을 유발하는 원인균은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 효모균으로써, 어느 환경에서나 잘 발생합니다. 인간과 동물 피부의 상재균으로 7개의 군이 있으나 지루피부염을 잘 유발시키는 균은 두가지로 globosa와 restricta 입니다.

03 면역학적 요인

정상피부에서는 피티로스포룸(말라쎄지아)이 혈중지방산과 반응성 산소라디칼을 생성하여 항균효과를 나타내게 되어 피부상재균에 변화를 나타나게 됩니다. 면역 저하자에서는 피티로스포룸(말라세지아) 효모가 더욱 잘 증식하게 되어 더 광범위하고 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전형적인 지루피부염과는 조직학적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03 악화요인

비소, 금, 메틸도파, 시메티딘과 같은 약물과, 가을과 겨울의 낮은 기온과 습도, 파킨슨병, 간질, 안면마비, 사지마비와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아연, 비오틴, 비오티니데이스 결핍과 같은 영양의 이상, 그리고 스트레스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